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달콤한 꿀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알아보기

by 열정데이 2023. 2. 2.
반응형

 

달콤한 꿀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벌꿀을 만병통치약으로 극찬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벌꿀은 오장의 부족함을 채워서 편안하게 하고 비위를 좋게 하고 통증을 줄여주며, 독을 풀어주고 장을 부드럽게 하여 배변을 돕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벌꿀이 만들어주는 달콤한 꿀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섭취 시 주의점은 무엇인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꿀 효능

1. 피부 미용

꿀이 많은 사람들의 피부 미용에 좋은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꿀은 피부를 정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꿀의 항생 효과 때문입니다. 얼굴에 꿀을 바르면 얼굴색이 밝아지고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보습 효과도 뛰어납니다.

2. 피로 해소

포도당과 과당은 꿀의 주성분이며, 단당류로 체내 흡수가 빨라 피곤한 몸을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평소 피로를 자주 느낀다면 꿀물 한 잔이나 꿀 한 스푼을 매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독소 배출

꿀 효능으로 독소 배출이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우리 몸속에 쌓인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꿀물에 이뇨 효과가 있는 레몬즙을 첨가하여 마시면 노폐물 배출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강화

꿀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널리 알려진 꿀의 효능입니다.

5. 천연 당

꿀은 당의 함량이 높습니다. 그러나 인위적으로 만든 설탕과는 다릅니다. 꿀은 과당과 포도당의 단당류로 포만감을 주며 단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감기 기침 증상 완화

꿀은 감기나 독감의 원인인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쫓아내는 항생,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꿀이 기침 증상과 빈도를 완화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도라지나 대추, 배를 넣고 끓인 물에 꿀을 타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기로 생기는 편도선염과 후두염 완화에도 좋습니다.

7.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적당량의 꿀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관 벽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꾸준히 꿀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8. 복통, 복부 팽만

꿀을 섭취하면 배 속의 가스를 중화시켜서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복통이나 복부 팽만으로 답답할 땐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마시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9. 심장병 예방

꿀의 항산화 작용은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위험도 줄어든다는 이야기입니다. 심장이나 혈관 건강 관리에 꾸준히 꿀을 섭취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10. 통증 완화

관절 통증이나 편두통, 만성통증이 있는 경우 매일 꿀을 섭취하면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11. 당뇨병 도움

설탕의 당분과 꿀의 당분은 성분적으로 완전히 다릅니다. 설탕이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리되어 흡수됩니다. 그러나 꿀은 과당과 포도당의 단당류로서 소화 분해 과정이 없이 바로 흡수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들의 당질 섭취에 좋은 식품입니다.

12.  위장, 간에 효과

꿀에는 천연 항생물질인 프로폴리스가 들어 있어서 위궤양을 유발하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간 기능 강화물질도 함유하고 있어서 간장병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 꿀 섭취 시 주의점

1. 꽃 알레르기나 벌 알레르기가 있으면 꿀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2. 꿀의 원천은 꽃이기 때문에 기관지가 나쁘거나 천식이 있을 경우 좋지 않습니다.

3. 꿀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신장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좋지 않습니다.

4.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꿀은 16℃ 이상의 상온에서 보관해야 결정이 생기지 않습니다. 벌꿀의 하얀 결정은 서로 엉켜 결정이 되려고 하는 성질을 가진 포도당 때문입니다. 반면에 과당은 결정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6. 1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보툴리누스균에 대한 면역이 없어서 감염될 수 있으니 삼가야 합니다. 보툴리누스균에 감염되면 호급곤란이나 근골격에 문제가 생깁니다.

7. 꿀은 스테인리스와 맞지 않아서 도자기 그릇이나 유리그릇에 담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